맞춤형 정책자금으로 물류비 절감한 기업 사례

목표: 재무진단, 부채비율 개선, 정책자금, 현금흐름 개선

분야

물류, 유통

구분(단계)

성장

기간

3개월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해 국내로 유통하는 ㅂ사. 한단계 더 성장을 위해서 물류 시스템 개선의 니즈가 생겼다. 시스템 구축을 위해 자금 필요한 상황. 하지만 문제는 높은 기업 부채비율!! TPI를 통해 재무진단을 받아 문제 해결에 나서는데.....

컨설팅 결과

재무진단 부채비율 조정 + 물류 시스템 구축, 물류비 50% 절감


창업 초기 시절에는 계획한 프로젝트가 어떻게든 시장에 안착하고 성공하길 바라는 마음이 가장 간절한 법이죠. 그렇게 조금씩 성과를 거두고 안정적인 궤도를 밟다 보면 또 다른 목표가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컨설팅 성공 사례 속 기업은 후자에 속한 케이스입니다. 성장에 가속을 붙여줄 물류 시스템 구축을 희망하며 컨설팅을 의뢰한 ㅂ기업의 살아있는 솔루션 도출 과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Before with TPI insight

정부 정책자금 이해 Miss로 자금조달 문제 발생

-ㅂ기업 간략 정보-

설립연도: 2015년

업종: 제조 및 도소매, 전자상거래

종업원 수: 10명

매출: 11억

제조업 기업을 이전에만 2번 운영했던 ㅂ기업의 경영자는 2015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세 번째 사업을 시작한 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철저한 고객 관리와 세심함이 돋보이는 직원 교육을 장기적으로 펼친 결과였죠. 기본적으로 제조와 도소매, 전자상거래 모두를 아우르는 ㅂ사는 중국으로부터 퀄리티 좋은 제품들을 소싱 한 후 국내로 유통하는 업무를 주로 진행하는 곳입니다.

처음 회사가 시작된 후 여러 난관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직원들과 경영자 모두가 힘을 모아 잘 이겨내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는데요.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서 3자 물류였던 기존 시스템을 자가 물류로 전환하려는 니즈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TPI Insight를 찾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었습니다.

다각적으로 살펴볼 때 꽤 안정적인 ㅂ사였지만 자가 물류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데에 한 가지 걸림돌이 있었으니, 바로 부채비율이었습니다. 기존 정부로부터 운영자금조달이 있었기 때문에 문제시되었는데요. 정부 정책자금에 대한 이해도가 다소 부족한 탓에 평가요소가 누락되는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TPI’s Solution: 재무진단-사업영역 진단-부채비율 솔루션

요소별 맞춤 설계 적용된 정책자금컨설팅

ㅂ사의 경우 규모가 비슷한 동일 업종 기업과 비교했을 때 자금조달 상황 면에서는 차이가 있어 난감함을 느끼던 상황이었습니다. 경영자가 예상했던 것처럼 부채비율에 문제의 원인이 있었고 실패하지 않는 정책자금 조달을 받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정책자금컨설팅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사업이 목표로 하는 자금 조달 시기에 잘 맞춰 로드맵을 구성하는 데에 있습니다. 정부나 금융권에서 필요로 하는 정량적, 정성적인 요인을 분석해야만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한데요. TPI에서는 재무진단 및 사업영역을 진단하여 최종적으로 부채비율 솔루션을 수립하였습니다.

기존의 ㅂ사가 부족했던 정부 정책자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 평가 요소에 대한 기업 현황 분석을 세밀하게 진행했습니다. 어떤 기업이든 정책자금컨설팅을 진행할 때에는 기업의 자금목표를 설정하고 자금 매칭 기업 현황 분석을 한다는 점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After with TPI insight

무상 자금 조달+자가 물류 시스템 구축+물류비 50% 하락

원활한 자금조달에 초점을 맞춘 ㅂ사의 컨설팅과 솔루션 적용은 각종 진단에 기인하여 착수되었습니다. 우선 기업 인증 및 사업영역 조정으로 초기 창업 기업 지원 사업을 통한 무상 자금 조달에 성공하는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실제 정부에서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백여 건 이상의 창업 자금 조달 실전사례를 보유 중입니다. 무상 지원 창업 자금은 예비창업자뿐만 아니라 창업 7년 이내까지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받을 수 있으므로 초기 창업 기업이라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죠. ㅂ사 역시 2015년에 창업하여 초기 상태에 속했으므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무상 자금 조달에 성공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이어서 부채비율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도 포함되었는데요. 정부의 정성적 평가 항목에 걸맞게 김포 지역 내 물류센터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물류비용이 절반(50%)이 하락함으로써 이익 구조 개선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ㅂ사에서 가장 만족스러워한 부분도 해당 대목이었습니다. 필요로 했던 자가 물류센터를 갖게 되었고 물류비용 역시 대폭 하락하여 자금 운영면에서 커다란 호조를 누린 셈입니다.

TPI가 제안한 솔루션의 긍정적인 영향은 계속되었습니다. 자가물류로 전환한 ㅂ사는 고용지원금 사업을 통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었고 변화는 좋은 인력을 채용으로 이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물류 서비스 만족도를 개선한데 더하여 매출까지 덩달아 증가하는 나비효과가 펼쳐졌습니다.

정책자금컨설팅의 종착지, 경영자문그룹 TPI Insight

불안정한 매출, 오래된 업력, 산재한 부채 등 자금조달에 실패하는 이유는 기업의 수만큼 다양합니다. 그러나 비슷한 컨디션에도 자금조달에 성공하는 기업들도 존재하죠. 그 간극에서 깊은 고민에 파묻힌 경영자에게 경영자문그룹 TPI Insight는 기업 발전 단계별로 알맞은 정부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자금 매칭 기업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WEAK POINT를 도출해 솔루션을 제안하는 방식입니다. 기업의 건재함을 가르는 현금흐름 개선에 도움을 드리기 위함인데요. 예비창업단계부터 창업 초기, 기술 개발, 제품 양산, 제품 출시 등 기업마다 속한 환경에 필요한 자금조달 플랜을 수립하고 싶다면 경영자문그룹 TPI Insight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