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쇼핑몰이 순이익률 확 높이는 방법 (실제 사례)

목표: 조직개편,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당기순이익 상승

분야

온라인쇼핑몰, 패션

구분(단계)

성장

기간

3개월

설립한지 10년 차인 중견 쇼핑몰 M사는 연매출 100억에 이르는 탄탄기업으로 발돋움 했다. 하지만 매년 줄어는 매출은 어느덧 60억 수준까지 떨어지고, 직원들의 이탈마저 증가하는 추세.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시장에서 점점 도태되는 위기까지 겪게 되는데...

컨설팅 결과

당기 순이익 2% -> 7.8% 상승 + 연 매출 60억에서 100억으로 회복

남부럽지 않아 보이는 쇼핑몰, 내실은?
3%도 안 되는 당기 순이익률에 매출 감소까지

TPI’s Solution Case 요약

(컨설팅 전)
– 매출 40억 감소
– 낮은 당기 순이익률
– 세무조사로 인한 많은 납세액
– 회사에 현금이 늘 부족한 느낌

(컨설팅 후)
– 매출 100억 회복
– 당기 순이익 7.8% 달성
– 타겟 전환을 통한 수익모델 변경
– 핵심 인력의 기획력 향상
– 자체 회계 이해도 상승

경영을 하다 보면 마음대로 되는 일보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음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매출의 경우 예상치도 못하게
상승가도를 달릴 때도 있지만,
반대로 순이익이 급격히 낮아지기도 하죠.

오늘 소개해드릴 ‘M’쇼핑몰도 비슷한
시기를 보낸 바 있습니다.

TPI Insight에 컨설팅을 요청한 당시
당기 순이익이 2%로 꽤 낮은 상태였습니다.
매출이 100억이 조금 넘는 기업이었지만
40억이나 줄어 60억으로 떨어진 상태
였지요.

이렇게 매출 60억 중 당기 순이익은
단 2%에 불과하여 1억 2천만원
이었습니다.

[주요 문제점 분석]

– 줄어든 매출과 직원 수: 40억↓, 14명↓
– 2%의 낮은 당기 순이익률
– 부담스러운 금액의 세금 납부

M쇼핑몰은 설립한 지 10주년 차의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입한
업체인 것만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트렌드와 마케팅에 민감한
패션 도소매업의 특성상
중심추를 잘못 잡으면 추락하기도 쉽죠.

해당 업체는 대외적으로는 안정적이고,
홍보 자체는 잘 돼 인지도도 높았습니다.
그러나 쇼핑몰의 김 대표는 성장과 별도로
늘 회사 자금이 부족한 느낌
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회사의 대표는 점점 줄어드는 매출과
낮은 당기 순이익
, 그로 인한 직원 감소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었지요.

여기에 세무조사까지 받게 되면서
세금도 벅찰 정도로 내게 되었습니다.

복합적인 문제엔? 복합적인 솔루션!

마케팅에 변화를 주다.

M쇼핑몰은 원래 대표 모델로 유명해지며
매출도 크게 상승했지만,
그 이상의 마케팅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해당 모델이 활동하지 않으면서
소비자의 관심도도 하향곡선을 이루었죠.

여기서 두 가지 솔루션이 나왔는데요.
첫째, 마케팅 업체를 변경하고
둘째, 인건비와 마케팅비 사용을 위한
뚜렷한 가이드와 한도를 설정
했습니다.

마케팅 업체를 변경하면서
쇼핑몰 홈페이지의 분위기도
새롭게 변화가 깃들었습니다.

사이트 UI를 대대적으로 변경하고
향후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실행할
홍보 아이템도 구체화했습니다.

새로운 수익모델을 설정하다.

M쇼핑몰은 소위 ‘잘 나갔던’ 시기의
운영 방식을 고수한 나머지
변화보다는 안주하게 된 경우였지요.

M쇼핑몰에게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기존 타겟을 변경해 30, 40을 대상으로
수익모델을 변경한 부분입니다.

더 수월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벤치마킹 업체를 세 곳으로 추려
과감하게 그러나 치밀하게
사업 계획
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벤치마킹 업체 중 한 곳은
M쇼핑몰과 매출은 비슷하지만
당기 순이익률이 더 높았는데요.

해당 업체의 재무제표를
M쇼핑몰 대표가 직접 확인하며
회사의 운영방식을 대대적으로
바꿔나갈 것을 결심했습니다.

조직 개편+핵심 인력 역량 개발

업력이 짧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직무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은 점이 확인되었는데요.

최근 많은 직원이 퇴사함에 따라
서로의 업무가 혼선되면서
조직관리도 어수선한 상태
였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모두 바로 잡도록
조직 개편을 단행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핵심인력에 대한
학습 프로그램도 진행
했죠.

TPI Insight는 시장현황, 재무관리,
경영철학, 조직모델 등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교육을 받은 M쇼핑몰의 각 부처장은
다음 해의 부처별 연중계획안을
실제로 기획하고 발표
하기도 했습니다.

자체 기획력이 상승한 것은 물론,
또 다른 소득도 있었는데요.

솔루션 이전까지는 담당 세무사에게
전적으로 의지하던 것에서 탈피해
필요한 내용을 지시할 정도로
회계 이해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TPI Insight의 맞춤 컨설팅 결과

숫자가 말해주는 역대급 성장

“머리로는 알고 있었지만
어디서부터 바꿔야 할지 모를 때
TPI Insight를 만났습니다.”

운영방식, 재무관리, 마케팅
그리고 수익모델까지 그야말로
대대적인 수술에 들어간 M쇼핑몰
.

TPI insight의 솔루션은 적중했을까요?
컨설팅 결과는 눈부셨습니다.

60억이었던 기존 매출액은
다음 해 100억을 달성하며
완벽하게 회복했습니다.

급격하게 줄어들었던 매출은
단순한 시장의 변심 탓이 아니었죠.

어긋난 수익모델과 마케팅 Miss,
각종 비용 설정과 지침 부족 등의
문제 때문이었음을 절감했는데요.

매출만큼 중요한 당기 순이익률도
M쇼핑몰을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3%가 채 되지 않았던 순이익률이
다음 해에 무려 5.8%가 올라
7.8%로 비상
하기에 이릅니다.

매출이 급격하게 줄어들기 전에도
회사에 늘 자금이 부족하다고 느꼈던
M쇼핑몰 대표도 당기 순이익률 상승에
가장 기쁜 반응을 보였습니다.

매출 ‘40억’ 상승
당기 순이익률 ‘5.8%’ 증가
신규 타겟 마케팅 적중

현재 운영 중인 사업체가 가진
다각적인 문제로 답답한 경영자에게
M쇼핑몰의 사례는 무엇을 시사할까요?

적절한 솔루션으로 개선만 하면
역대급 성과를 이룰 가능성도
높다
는 것을 잘 보여주지요.

근본 문제를 파악한 후
내실 있는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밀착 컨설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