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세호! 2022년 소비 트렌드

벌써 2022년 달력의

한 페이지를 넘겼습니다.

코로나19 영향이 날로 거세지는 가운데

사업을 이끄는 경영인들은

앞으로의 사업 방향에 대한 고민에

밤잠을 설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불안정한 미래를

최대한 대비하기 위해선

미래 경영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고

이에 맞는 사업 방향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년 임인년, 호랑이 기운을 받아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경영인들을 위해

임인년 소비 트렌드를 준비했습니다.

임인년 소비 트렌드는

총 6가지로 ‘U.N.L.O.C.K 제시(이하 언락)’이라고 불리는데요.

코로나19로 활동이 제한되면서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은

욕망이 트렌드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이 알파벳에 숨겨진 비밀을

하나하나 풀어보겠습니다.

1. 다시, 문 밖 라이프(U​nbinding In-door)

코로나19로 외출이 제한되면서

업무부터 취미까지 대부분의 활동을

집에서 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집안에서의 활동은 한계가 있죠.

​집안에서의 활동에 답답함과 한계를 느낀 사람들이

다시 밖으로 나와 역동적인 활동을 즐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인기를 끌었던

홈트는 지난해 7% 감소했고 골프, 서핑, 테니스 등

밖에서 하는 운동과 관련된 결제는 늘었다고 합니다.

2. 네오팸의 시대(Neo-Family)

코로나19로 집안에만 있다 보니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늘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도 가족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펫 휴머니제이션’ 현상이 확대되었습니다.

반려견 전용 호텔에 보험, 미용실 등

반려견만을 위한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추세입니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2019년 동기간 대비

2021년 1~9월 신한카드 이용건수에서

반려동물 업종에 대한 결제가 고루 증가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반려동물뿐 아니라 반려식물과 관련된 소비도 늘었다고 합니다.

3. 로코노미의 부상(Local Economy)

‘로코노미’란 지역(Local)과 경제(Economy)가 합쳐진 신조어로,

동네에서 소비가 이뤄진다는 의미입니다.

코로나19 영향로 이동 반경이 줄어들면서

슬리퍼를 신고 편한 옷차림으로 나가

집 근처에서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2022년에도 이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컬 컨셉 숍이나 로컬 푸드를 직배송해주는 산지 직송 플랫폼 등

로컬 콘텐츠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4. 일상으로 스며든 프리미엄(Ordinary Premium)

지난해는 명품 소비가 소비 트렌드 중 하나였습니다.

올해에도 명품 소비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고가 브랜드의 옷과 가방 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치약, 샴푸, 식재료 등 일상용품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요트 투어, 오마카세, 고급 디저트 등

잠깐의 럭셔리한 경험을 위해 지갑을 기꺼이 여는

소비자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5. 사라진 경계, 보더리스(Cracking Border)

​소비에 있어서 연령, 성별, 시간, 산업 등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지난해 남성의 레깅스 구매 비율이 증가했으며

젊은 여성이 주 소비층이었던 필라테스나 화장품 등 업종에도

남성 이용 비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등장으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사라지며

서로 다른 산업간의 경계를 뛰어넘은 콜라보 제품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하여(Kick off Sustainability)

친환경, 윤리적 생산 과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반영한 제품 생산도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가 현재 쓰는 자원은 무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지속 가능한 삶을 살기 위해

현재 주어진 것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반응해

화장품 용기를 친환경적으로 바꾸거나 비건 키워드를 내세우는 등

친환경, 윤리적 생산 과정을 반영하려는 움직임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설프게 발을 담궜다가는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기업이 정말 친환경, 윤리적 생산 과정을 실천하는지

가려내는 소비자의 눈높이도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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