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 2배 쉬워지는 서비스·플랫폼 5선

코로나19가 일과 생활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는 최근 2개월 동안 2년 치의 디지털 혁신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CEO, Satya Nadella-

코로나19를 혁신의 기회로 발판을 삼는 이들에게 위의 인용구는 큰 울림을 안겨줍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감염병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경영자는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안목을 갈고닦으며 부지런히 움직여왔죠. 기업 운영을 보다 쉽고 편하게 도와주는 플랫폼을 찾는 것은 사업의 책임을 가진 이라면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언택트, 디지털화가 최대의 경영 화두가 된 현재, 그만큼 수많은 플랫폼이 시장에 등장하고 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정말 제대로 된 경영 혁신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플랫폼을 찾아 나서고 있는 여러분을 위한 5개의 경영 서비스 플랫폼을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 장인은 도구를 가리지 않지만, 실제 비즈니스에서는 어떤 서비스 플랫폼을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시간적, 물리적인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경영자가 알아두면 좋은 5가지 효자 서비스

계약-콘텐츠 제작-세무 그리고 경영 컨설팅까지 다양하게!
① 참신한 외주 인력이 필요할 때 ‘위시켓’, ‘크몽’, ‘숨고’

전체 인원이 적으면 적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특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외주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구인구직 사이트에 공고를 올려 찾는 방법도 있지만, 비교적 업무 내용이 구체적이고 수행할 인력의 역량이 전문적일수록 제대로 된 인원을 모으기 어렵죠.

프리랜서 마켓 형태로 운영되는 ‘크몽’은 마케팅부터 디자인, 문서/취업, 번역/통역, 레슨/실무교육과 같이 전문적인 외부 인력과 컨택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소개 페이지에서는 그간의 포트폴리오와 견적, 수정 가능 횟수 그리고 그간 크몽을 통해 작업한 사용자의 후기와 별점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숨은 고수들이 활동하는 ‘숨고’는 퍼스널 트레이닝부터 욕실, 화장실 리모델링, 스냅 촬영 등 크몽과 비교해 조금 더 일상에 가까운 업무까지 카테고리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크몽과 숨고와 달리 한 가지에 집중한 외주 플랫폼인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사, 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에 해당합니다. 상대적으로 개발 업무에 관해 낯선 사용자가 빠르고 안전하게 개발 인력을 고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② 비대면 업무의 시작,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

프리랜서 외주 인력을 고용하거나 계약직과의 계약을 할 때 매번 대면하여 진행하고 계시나요? 스마트한 경영 환경의 시작은 불필요한 과정을 줄이는 것에서 시작하죠. 모두싸인은 기존에 계약 진행시 사용하던 문서들을 업로드한 후 필요한 곳에 서명란을 포함시켜 모든 절차를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서명 기능은 모두싸인을 눈여겨봐야 할 이유 중 하나인데요. 사인을 직접 그리는 기본 기능에 더해 디지털 도장을 디지털 서체로 구현해놓았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도장은 사진 촬영 후 업로드를 하면 기본 보정으로 깔끔하게 화면에 출력되어 비즈니스 계약에도 불편함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공인인증서나 별도의 OTP 등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불필요하고 휴대폰 인증과 별도의 접근 암호 설정으로 이용 자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섬세함도 돋보이는 서비스입니다. 여러 계약을 관리하는 경영자라면 상태별로 필터링하는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업무와 관련한 모든 대면 활동에 제약이 걸린 상황에서 전자계약 서비스인 ‘모두싸인’의 효용가치는 더욱 커질 듯합니다.

③ 똑똑한 기업 세무 비서를 찾는다면 ‘자비스’

명칭부터 스마트한 느낌이 묻어 나오는 자비스는 AI 경리라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모든 거래내역을 하나로 통합해 확인하고 자동 정리까지 해주기 때문에 회계 관리로 머리가 복잡한 경영자에게 큰 힘이 되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필요성은 인지하지만 매번 시기를 기억하기엔 어려운 세무 신고 역시 기간에 맞춰 안내하며 자료를 온라인으로 송부해 신고까지 간편하게 마칠 수 있습니다.

잔고나 매출, 비용과 같은 중요 거래내역은 매일 아침마다 이메일로 전송되며 회계 현황은 대시보드, 리포트로 깔끔하게 정리하여 고객사에게 전달합니다. 별도의 업무요청이 있을 시 언제든 온라인으로 연락이 가능합니다.

세무 관련 비슷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곳과 자비스의 가장 큰 차별점은 전문성이 높은 공식 파트너 회계사와 세무사의 유무가 아닐까 하는데요. 세무 신고부터 기장, 상담 등 세무대행에서 꼭 필요한 업무들을 인증된 파트너 회계사와 세무사가 직접 들여다보기 때문에 또 다른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안심할 수 있죠.

일반 세무사무소와 비교했을 때 비용면에서도 훨씬 더 합리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지만, 미수금이나 잔고, 각종 세무처리가 필요한 기업고객들이 많이 찾는 서비스 자비스는 2018년 기준으로 가입 고객사만 5,000곳을 돌파했다는 소식입니다.

온라인 세무대행 ‘자비스앤빌런즈 홈페이지’
④ 지금 당장 콘텐츠 제작이 필요할 때 ‘타일’

콘텐츠를 전문으로 다루는 기업이 아니더라도 이제는 너무도 흔하기 때문에 언제든 만들 준비가 돼있어야 할 ‘카드 뉴스’, 여러분은 잘 챙기고 계시나요? 타일은 필요한 메시지만 기입하면 카드 뉴스와 동영상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놀라운 제작 툴입니다.

사내에 상주하는 디자이너가 없는 스타트업일 경우 카드 뉴스 제작 이슈가 갑작스레 생겼을 때 우왕좌왕하기 쉬운데요. 타일은 온라인 마케팅과 전반적인 콘텐츠 제작에 커다란 영감을 줄 도구입니다. 타일을 통해 동영상, 이미지, 메시지를 직접 골라 배치까지 간단하게 직접 완료하면 어느덧 멋진 동영상 카드 뉴스가 완성됩니다. 요금제 역시 정액제, 종량제로 나누어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했습니다.

⑤ 경영인을 위한 완전체 컨설팅 플랫폼 ‘TPI Insight’

TPI Insight는 두 가지 모습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인이 마음 놓고 경영에 힘쓸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외치는 따뜻함으로 가득한 한편, 기업별 맞춤 컨설팅을 진행할 때의 냉철함은 고객을 매우 기분 좋게 하는 온도차를 보여주기 때문이죠. 중소기업의 안정과 성장을 도모하는 ‘홍익기업’을 표방하는 컨설팅 전문그룹 TPI Insight는 그에 걸맞게 생애 주기별 기업 컨설팅을 제안합니다.

3년 미만의 창업단계와 3년부터 7년 미만의 성장 단계 그리고 7년 이상의 완숙기를 걷는 성숙단계에 이르기까지 시기적절하게 필요한 솔루션은 다를 수밖에 없죠. 스타트업이 가장 고민하는 제도 정비나 법인전환, 기업 인증부터 인사노무와 고용지원금에 관련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TPI를 통해 모두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성장 날개를 달아 올리는 성장단계에서는 재산권을 확보하거나 사옥을 마련하는 현실적인 비용 문제도 처리합니다. 터닝포인트가 필요한 성숙단계 기업이 큰 관심을 갖는 투자유치와 출구전략(M&A, IPO), 가업승계 역시 고객사의 컨디션에 알맞게 진행합니다.

기초적인 자료 작성과 검토에서 시작해 기업 홀로는 힘든 가치 평가, 데이터 분석, 계약 체결, 사후관리까지 TPI는 경영자와 기업을 전방위적으로 케어하는 완전체 컨설팅을 지향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성장 계단을 만들고 싶은 모든 경영자들에게 TPI Insight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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