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 힘이 되는 명언 20선

많은 사업주 분들을 만나고, 깊은 이야기를 나눌 때면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외로운 여정이네요” 힘든 일이 있어도 모든 고민을 털어놓을 상대가 없기 때문이죠. 많은 책임감, 의무감. 어깨가 언제나 무겁습니다.

​가끔은 그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내가 잘하고 있는 것이 맞는가 의심이 들 때. 막연히 경영에 대해 누군가로 부터 방향성을 듣고 싶을 때. 경영 선배와 지인들의 조언도 좋지만, 성공한 CEO나 명사들의 명언도 경영에 작고 큰 도움이 됩니다. 경영인에게 힘이 되는 명언 한마디. 2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뭔가 이루었다고 생각한 바로 그날, 우리는 실패에 대한 걱정을 시작해야 한다.

​- 리치 티어링크, 할리데이비슨 CEO

2. ‘노’라고 할 줄 모르는 커뮤니케이션 결여가 1등 회사의 약점이다. 대다수 의견을 따르는 것이 꼭 현명한 결과를 낳는 것이 아니다.

​-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로베르토 교수

3. 보스가 좋아할 것인지 싫어할 것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는 것만큼 조직을 빨리 퇴보시키는 것은 없다.

​- 도요타 기이치로, 도요타 창업자

4. 성공하는 CEO는 결과가 나쁠 때에는 창문 밖이 아니라 거울을 들여다보며 전적으로 자신에게 책임을 돌리고, 다른 사람들이나 외부 요인들, 불운을 원망하지 않는다.

​- 짐 콜린스

5. 현재를 파괴하는 기업만이 미래를 가질 수 있다. 창조는 파괴의 또 다른 이름이다. 리스크를 두려워하면 창조는 없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은 엄청난 리스크를 떠안는다. 반면 도전의 성공은 미래 시장 지배라는 천문학적 가치의 과실을 보장받는다.

​- 조셉 슘페터

6. 평범한 일은 칭찬은 물론 용납해서도 안 된다. 자신의 목표를 낮게 설정하는 사람과 업무 행동이 기준에 달하지 못한 사람은 그 일에 머물러 있게 해서는 안 된다.

​- 피터 드러커

7. 자기만족은 기업경영 최대의 적이다. 엄청난 판매 실적을 거둔 직원들에게도 칭찬은 짧게 하는 대신, 향후 더 나은 판매법을 찾아보라고 독려한다.

​- 마이크 델, 델 회장

8. 너무 이른 성공은 위험하다. 너무 어릴 때 성공하여 공적을 쌓고 추앙을 받으면, 그 사람은 오만과 같은 삐뚤어진 감각에 사로잡혀 동년배의 사람이나 차근차근 노력해 가는 사람에 대한 외경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만다.

​- 니체

9. 회사의 부정적 활동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소비자의 91%는 ‘그 회사의 제품을 쓰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85%는 그 정보를 가족과 친구들에게 알리겠다고 답했으며 그런 회사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83%, 그 회사에서 일하지 않겠다는 80%, 심지어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답한 비율이 76%에 달했다.

​- Cone에서 실시한 기업 시민의식 조사 결과

10. 서비스란 100점 아니면 0점 밖에 없으며 1점이라도 마이너스가 있으면 그것은 0점이며, 그러면 손님이 떠나버릴 가능성이 높다.

​- 디즈니랜드

11. 새로운 아이디어는 연약해서 비웃음이나 하품을 받으면 쉽게 죽어버린다. 놀림을 받으면 칼로 찔린 것처럼 아프고, 찡그린 얼굴을 보면 너무 걱정이 돼서 죽어 버린다.

​- 피터 드러커

12. 직원들이 보다 큰 범위의 작업 프로세스를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업무 목표에만 집중하는 조직은 붕괴하기 쉽다.

​- 워튼 경영대학원 피터 캐펠리 (Peter Cappelli)

13. 팀워크는 공통된 비전을 향해 함께 일하는 능력이다. 조직의 목표를 향해 개인이 성과를 내도록 지휘하는 능력이다.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이루도록 만들어내는 에너지원이다.

– 앤드류 카네기

14.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시장조사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우리의 목표는 일반인들을 이끄는 것이다. 그들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과거 단순 생산 라인에서도 포드사의 결정은 시장조사가 아니라 직관을 통해서였다. 헨리 포드가 만일 일반인들에게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었다면 그들은 아마도 ‘자동차가 아닌, 더 빠른 말’이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 모리타 아키오, 소니 전 회장

15. 만족스러워 하는 고객이야말로 사실은 회사의 최대의 적이다. 만족스러워 하는 고객은 경쟁사에 뒤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지 않는다.

​- 세스 고딘

16. 불만을 제기한 소비자들 중 54-70%는 그들의 불만이 해결된다면, 그 기업과 다시 거래를 하게 된다. 그러나 그 불만이 신속하게 해결된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그 비율이 95%까지 상승한다.

​- 필립 코틀러

17. 나의 공장을 가져가고 차를 부셔도 좋다. 다만 나에게서 포드 사람만 빼앗아 가지마라. 그러면 이 사람들과 함께 다시 지금의 포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헨리 포드, 포드 자동차 창업 회장

18. 좋은 기업과 위대한 기업 사이에는 한 가지 차이가 있다. 좋은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대한 기업은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윌리엄 클레이 포드 주니어, 포드자동차 CEO

19. 모든 기능은 유지비용이 든다. 소수의 기능을 가지는 것은 우리가 정말로 신경쓰는 것에 집중하도록 하고 그것들이 뛰어나도록 만든다.

​- 데이비드 카프

20. 18년 동안 아마존을 성공으로 이끈 3가지 큰 전략이 있다. 그것은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발명하고, 인내하는 것이다.

​- 제프 베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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