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 경제 용어 총정리 (1부)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넘어간 사업주는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집니다. 그에 따라 검토해야 할 서류들도 점점 복잡해집니다.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정확히 알지 못했던 용어들의 개념을 잡아야할 필요성을 피부로 느끼게 됩니다.

​혹시 몰래 모르는 단어를 검색하면서 시간을 보낸 적이 있습니까? 경제나 경영 용어들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이 든다는 것을 느끼셨나요? 경영자가 필수로 알아두어야 할 경영&경제 용어, 정리해드립니다.

1. 아웃소싱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 혹은 활동을 외부 기업에 위탁해 처리하는 경영전략입니다. 기업 내부에서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했을 때 외부에 맡기는 것보다 추가 인력, 시간 소요가 많이 발생할 것이라 판단됐을 때 도입을 하고 있습니다. ​

2. 여신 관리

​은행의 대출이 대기업에 쏠리는 현상을 막기 위해 도입한 제도를 여신 관리라고 합니다. 여신이란 금융 기관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신 관리의 대상이 되면 상위 30개 기업은 은행감독원이 정하는 비율 이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3. 앰부시 마케팅

앰부시란 ‘매복’이란 뜻을 가집니다. 즉 스포츠 이벤트에서 공식 후원 업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은근히 숨어서 고객에게 후원 업체라는 인식을 주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월드컵 후원 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월드컵 관련 용어를 쓰지는 못하지만 ‘붉은 악마’를 드러내 마케팅을 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4. 감가상각

기업이 갖고 있는 생산기계, 설비 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자산을 처음에 구매한 가격(취득원가)을 가치가 떨어지는 비율에 맞춰 매년 비용으로 배분하는 것을 감가상각이라고 합니다. 이때 기업은 이 자산이 얼마 동안 효용이 지속될지를 판단하는 내용연수를 정해야 합니다. 또한 정액법, 정률법으로 자산의 가치가 얼마큼 떨어질지에 대한 비율을 계산을 해야 합니다.

5. 감자(무상감자)

주식회사가 자본금을 감소시키는 일을 줄여 감자라고 합니다. 감자에는 유상감자와 무상감자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무상감자를 많이 이용합니다. 무상감자란 기업에서 자본금을 줄일 때 주주들이 아무런 보상 없이 결정된 감소 비율만큼 주식을 잃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기업의 경영 약화로 누적손실금이 생기면 그만큼을 메꾸기 위해 보상 없이 주주들의 주식을 끌어다 쓰게 됩니다. ​

6. 과세표준

세금을 부과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소득세를 내게 된다면 과세표준은 소득 금액, 재산세는 재산가액이 됩니다.

7. 낙수효과

낙수효과는 정부가 대기업과 부유층의 부를 먼저 늘리면 전체적인 경기가 좋아진다는 전제를 깔고 있습니다. 그 후 중소기업과 저소득층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이는 다시 국가 경기를 좋게 만들어 경제발전과 국민복지가 향상된다는 이론입니다.

8. 당기순이익

간단히 말해 일정 기간의 순이익을 말합니다. 어떤 기간 동안 얻은 모든 수익에서 지출한 모든 비용을 빼고 남은 순수 이익입니다. 이는 기업의 경영상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가 됩니다.

9. 대차대조표

일정 시점에서 기업의 재무상태, 자산 부채 및 자본의 내용을 작성한 표입니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정확히 보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당기순이익과 같이 기업의 경영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0. 롱테일 법칙

하위 80%가 상위 20%보다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현상입니다. 예전에는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채널의 한계로 흔히 ‘잘 나가는 상품’들만이 오프라인에 비치되어있고 그렇지 못한 상품들은 배제되었습니다. 하지만 IT의 발달로 하위의 다수 제품들도 온라인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모두 소개할 수 있게 되어 오히려 여기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생겨난 말입니다.

11. 바이럴 마케팅

네티즌이 SNS 혹은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기업 혹은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만든 마케팅 기법입니다. 바이러스처럼 한 사람의 말이 다른 사람에게 계속해서 퍼지는 듯한 모습을 본떠 바이럴 마케팅이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12. 부가가치

기업이 생산활동을 할 때 생기는 새로운 가치를 말합니다. 총 산출 금액에서 원금, 직접 생산비 등 제조과정에 투입된 소비금액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이는 인건비, 이자, 이윤의 합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

13. 밀레니얼 세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습니다. 현재 이들이 성인이 되어 소비를 이끄는 주역이 됐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들을 잡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소셜네트워크를 많이 이용하며 자기표현 욕구가 강하여 개인주의 성향을 많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14. 리베이트

지급한 상품에 대한 대가를 다시 지급자에게 되돌려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 원장에게 영업사원이 교재를 판 뒤 받은 금액의 일부를 다시 원장한테 되돌려주는 행위. 혹은 아예 정해진 금액에서 일정 금액을 깎아 영업사원에게 지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종의 경품 제공, 뇌물의 성격을 띠고 있어 과도한 리베이트는 공정거래법상 처벌을 받게 됩니다.

15. 분식회계

기업이 고의로 자산이나 이익 등은 크게 부풀리고 부채는 적게 계산하여 재무상태, 경영 성과를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 투자자들은 잘못 올려진 재무상태를 보고 투자했다 손해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애매하게 알고 있던 용어들의 개념을 확실히 짚기만 해도 기업 경영에 필요한 서류, 문서를 읽는데 더욱 수월해집니다. 용어들이 점차 머릿속에 쌓이게 된다면 기본적인 경영의 문제를 해결해나갈 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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