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옥 구입하고 오히려 5억 번 기업이 있다?

목표: 사옥마련, 자금 확보, 인재 채용, 세무진단

분야

제조, 유통, 판매

구분(단계)

성장

기간

6개월

뛰어난 디자인과 상품성으로 안경 시장에서 급성장한 J사. 매출이 뛰면서 근로자 채용도 늘고 있었다. 규모가 늘어나면서 자금확보 문제와 세금 문제가 생기고, 특히 높아진 임대료 문제가 골칫덩이다. 이내 만난 TPI Insight. 우리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

컨설팅 결과

부동산 자산 가치 5억 상승 + 기존 임대료 33% 절감

개인이나 기업이나 자산 축적을 궁극적인 목표로 설정하곤 합니다. 단순히 자금력이 출중하다는 자신감뿐만 아니라 무언가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버팀목이 되어주기 때문인데요. 기업이라면 책임져야 할 주요 프로젝트와 직원들의 복지 향상, 추가적인 고용까지 외면할 수 없는 사안과 줄줄이 엮어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TPI Insight는 조금 더 오래 안정적으로 건강하게 경영을 이어나가려는 사업주분들의 마음을 깊이 공감하고 현실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하여 다양한 컨설팅을 제공해드리는 중입니다.

오늘은 자금 확보와 사옥 그리고 채용 문제까지 기분 좋게 상황을 업그레이드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비슷한 환경과 경영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컨설팅의 진행 과정과 결과까지 차분하게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Before with TPI insight

근로자수가 증가했지만 걱정도 함께 늘어난 J기업

디자인과 견고한 자재로 생산되는 안경을 취급하는 매출 60억의 J기업은 주 사업인 안경 도소매 일감이 꾸준하게 늘면서 근로자 채용도 거듭하였습니다. 기업 진단 당시 직원 수 20명으로 제법 탄탄하게 꾸려지고 있는 기업이었는데요. 그렇다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근로자 수가 조금씩 증가하면서 사무실 임대료 부담 또한 연쇄적으로 더해졌기 때문이죠.

매출이나 도소매 업종이 가진 어쩔 수 없는 한계로 인해 필요한 만큼의 시설자금 한도나 이율이 충족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J기업은 취등록세 중과세 지역에 매물을 희망하게 되었고 적절한 절세 솔루션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TPI’s Solution: 기업 인증-절세 세팅-이익잉여금 재투자

착실한 기업 인증 준비로 종잣돈까지 마련

TPI는 절세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먼저 J기업의 기업 인증을 준비하였습니다. 공인된 국가기관이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하여 검증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업 인증 유무의 차이는 생각보다 상당합니다. 민간이 아닌 국가 인력이 인증을 해주었다는 점에서 회사의 가치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으며 정부에서 시행하는 금융 혜택이나 정책의 수혜를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J기업과 같이 세금 혜택을 받거나 자금 혜택을 얻고자 하는 기업들이 집중적으로 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기업 인증은 분야별로 매우 세분화된 점을 감안해 J사에게 가장 도움이 될 만한 유형을 찾아 나서는 것이 첫 번째 단계였습니다. 그 결과, 지적재산권을 활용하는 기업 인증을 준비하였고 이와는 별개로 이익잉여금을 재투자하여 종잣돈을 세팅하는 계획도 수립했습니다.

일련의 과정은 J사가 만족할 만한 사옥을 큰 출혈 없이 마련하기 위한 맞춤 컨설팅에서 시작합니다. 정부시설자금을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기업 인증으로 가점 요소를 챙긴 후 이익잉여금을 사업적 재투자하는 콤보로 기업의 근심을 덜어드릴 수 있었습니다.

After with TPI insight

시설자금+운영자금 해결 후 근로자 로열티 강화까지

법인자산관리와 기업 재무 컨설팅을 동시에 잘 마쳤다면 이제 실질적인 결과를 집어볼 타이밍입니다. TPI의 사옥마련컨설팅에 따라 J기업은 정부정책자금을 성공리에 조달할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시설자금과 운영자금에 대한 문제를 무난하게 해결하였으며 기존 임대료에서 무려 33% 수준으로 고정비를 감소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솔루션 이전 상황이었던 시설자금 한도와 이율 불만이 말끔하게 사라져 만족도 역시 매우 높았습니다.

J기업이 더욱 크게 미소 지은 이유는 컨설팅의 핵심이었던 자금 걱정만 풀린 것뿐만 아닙니다. 주 사업인 안경 도소매 사업 목표에 합당한 공간을 확보하였고 사옥 이전으로 인한 리스크 없이 직원을 추가 채용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약 3년이 흐른 시점에서 5억원 가량의 자산 가치 상승 수혜까지 누리며 회사에 대한 근로자의 로열티 강화도 챙겼습니다.

TPI Insight의 격이 다른 컨설팅 서비스

운영자금 문제 해결

고정비 감소(기존 임대료 33% 수준)

부동산 자산 가치 상승(약 5억)

근로자 로열티 강화

사옥 이전으로 인한 직원 채용 리스크 해소

경영자문그룹 TPI의 사옥마련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J기업이 얻은 결과는 굉장히 고무적입니다. 정부시설자금을 무리 없이 이용 가능하도록 진행한 기업 인증 세팅은 정량적, 정성적 기업 현황 개선에 따른 절차였습니다. 그 이전에는 실재무상태와 재무제표상을 모두 고려해 현실적인 재무진단을 마쳤고 기업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여 매물 후보를 리스트업 한 후 납득 가능한 매입자금 플랜을 제안하는 과정이 선행된 점 참고해 주세요.

근로자 수 증가와 기타 사유로 사옥을 확대해 이전하는 경우 자금 출혈이 어마어마할 거라는 생각을 갖고 계시나요? 부동산 자산 가치 상승으로 3년이 경과한 뒤 오히려 5억의 자산 가치를 상승시킨 J기업의 사례를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빈틈없는 재무진단과 신속한 매물 후보 리스트업, 현황에 적합한 매입자금 플랜 제안 그리고 정책 자금 조건에 맞는 기업 현황 개선까지 차례대로 진행해 절세 솔루션을 세워드리는 TPI Insight만의 컨설팅을 활용하세요. 기업에 현실적으로 득이 되는 성공적인 사옥 마련에 도달하실 수 있습니다.